본문 바로가기

수학

벡터(vector)

728x90
반응형

요약

 



즉 추상적으로 두점사이의 거리와, 한점에서 다른 한점을 바라보는 방향을 정의한것






 정의상 가정

 위치

 내용상 가정

 

 공식

 

 단위

 

 응용

 좌표계


파란 박스의 글자를 클릭하시면 가정과 응용으로 넘어 가실 수 있습니다!!




벡터를 정의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좌표계입니다.

좌표계가 벡터이고 벡터가 좌표계이기 때문에 서로 가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만

벡터를 정의하는데에는 위치만 있으면 됩니다.


먼저 말하자면 벡터는 수학에서는 vector space의 한점, 물리학에서는  1st rank tensor라고 부릅니다.


다시말해 한 벡터가 있을 때 아무리 좌표계가 바뀐다고 하더라도 동일해야 합니다. 

즉 이게 성립해야 합니다.


본격적으로 벡터를 보자면

어떤 두점이 있다고 생각해봅시다.

한 점에서 다른한점으로 향하는 방향을 생각할 때

직관적으로 화살표를 그을 수 있습니다. 


이 화살표를 수학적으로 정의한다고 해볼까요?

그러면 어떤 성질을 부여할 수 있을까요?

두점을 관점으로 볼 때

먼저 두점 사이의 거리라는 성질을 넣을 수있고

방향이라는 성질을 부여할 수 있을수있습니다.


즉 추상적으로 두점사이의 거리와, 한점에서 다른 한점을 바라보는 방향을 정의한것이 '벡터'입니다.

이는 

라는 기호를 씁니다.


여기서 중요한 성질이 규정될 수 있습니다.

이 성립해야합니다.


이렇게 벡터를 정의했으니.....

벡터를 수학적으로 써먹어야 하지 않을까요?

그래서 벡터만의 고유한 수학연산자를 부여했습니다.

마치 더하기를 "+"로 빼기를 "-"라 하듯

한 백터에서 다른백터로 직각으로 내려 길이를 곱한것을 "내적"이라 지칭하고 

부호를""라 정의했습니다. 수식으로는 

이 됩니다.



또 두 벡터가 이루는 사각형의 넓이를 벡터의 길이라 정하고 방향을 두 벡터와 수직한 방향으로 정하는 것을 "외적"이라 지칭하고

"X"부호를 주었습니다. 즉 수식으로는 

입니다.

그림으로 간단하게 살펴볼까요?









반응형

'수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선형성(linearity system)  (2) 2017.02.26
푸리에 급수  (1) 2017.01.29
좌표변환  (0) 2017.01.17
좌표계  (0) 2017.01.17
공리  (0) 2017.01.15